메뉴 건너뛰기

핫뉴스

디지털 라디오 (DRM) 방송

디지털 라디오 (DRM) 방송

디지털 라디오 (DRM) 방송의 특징은 소리 외에 문서 자료(Text, Doc, HWP, pdf, html, png, jpg 등 사실상 모든 데이터 파일)를 라디오 전파를 통해 지구 반대쪽까지도 전파시키는 기능입니다. 각 나라마다 전파법이 있어서 전파 사용을 엄격히 규제합니다. 그래서 여럿 (6명 이상)의 햄 아마추어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 주파수대역을 서로 공유하게 되면 최소한 12kHz의  단파 주파수 대역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사실상 합법적이면서 무료로 전 세계에 단파 방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북한에서 발신하는 단파 방송이 인도에까지 이르는 것을 보면 단파 방송의 위력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아날로그 단파 방송에 머물던 것이 이제는 디지털 단파 방송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특히 인도, 중국, 러시아, 북한과 같은 나라들이 디지털 단파 방송을 먼저 적극 보급하면서 그들 정부의 홍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산권 국가들이 디지털 라디오 방송으로 먼저 전환하게 되면서, 그 동안 서구권 나라들에서 공산권 국가들에 보내던 아날로그 단파 방송들이 모두 무용지물이 되어 가는 형국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가 필요하기 때문인데, 공산권 국가 정부는 국가 통제 목적으로 이제 아날로그 단파 라디오를 사용하지 못하게 금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4년 전부터 이러한 변화를 미리 알게 되어 디지털 라디오 방송 송수신 프로그램을 조용히 개발해 왔고, 이제는 현장에 투입할 단계가 된 것입니다. 그러면서 방송 특성상 컨텐츠가 가장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과 달리 디지털 라디오 방송은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 파일들을 무작위로 방송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대상에 따라 다양한 컨텐츠 개발이 급선무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희가 DRM 방송에 대해 기술적으로 소개하면서 요청드리는 것은 복음적인 라디오 방송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동참하기를 권유하는 것입니다.

방송국은 원래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제작하지 않고 수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에게서 자료를 공급받아 방송 편성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할 뿐입니다. 이와 같이 DRM 복음 방송도 수 많은 선교사들과 목회자들 그리고 일반 성도들이 각자의 처소에서 자료를 수집해 DRM 방송에 필요한 컨텐츠들을 제작하여 상호 공유하게 됩니다.

저희가 개발한 것은 이러한 DRM 방송 컨텐츠들을 쉽게 그리고 자동적으로 만들어 주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든 것입니다 (DRMTX4WIN). 이 DRMTX4WIN을 통해 DRM 컨텐츠가 DCP MIDI 파일로 생성되는데요, 방송국이 필요한 것은 바로 이 DCP 파일입니다. 더구나 저희는 기존의 DRM 방송 컨텐츠 제작 프로그램과 달리 라이센스로부터 자유로운 DRM 방송 컨텐츠 제작 프로그램 (DRMTX4WIN)을 만듦으로써 방송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누구든지 쉽게 DCP 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중적 참여가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저희는 DRMTX4WIN를 무료로 공급하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YOUTUBE가 활성된 것을 상기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DRM 라디오 방송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비용이 들지 않고, 전파 수신이 가능한 지역의 사람들은 누구나 무료로 DRM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고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DRM 라디오 방송 수신을 위해서는 안테나, 라디오 전파 수신모듈 (RTL-SDR 동글) 그리고 스마트폰과 저희가 만든 DRM+ SDR 앱만 있으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라스베리 파이 모듈에서 동작하는 DRM+ SDR 앱도 저희가 개발하였습니다. 오지 선교지에서는 선교사님의 집이 DRM 라디오 방송국이 될 수 있으며, 송신기의 출력을 높일 수록 더 넓고 멀리까지 전파 (SW 혹은 FM 변조 방식으로) 시킬 수 있습니다. 근거리 FM 송신을 하게 되면, RTL-SDR 동글 대신에 일반 FM 라디오를 사용해, 라디오 전파 수신 모듈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AlgoKorea 장순석 박사 ssjarng@gmail.com



 

 

핫뉴스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