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갤러리

선교지

Haiti 전문사역 현장 (11/1/15-11/9/15)

이번 11/1 부터 11/9 까지의 하이티 단기 선교중 n-Computing set up 사역과 자연농업 강의 사역 후기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현지에 있는 동안 물심 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유경민 선교사님과 이재한 선교사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보람 있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앞으로 계속될 사역들에 조그마나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아층로 자세한 것들은 메일이나 카톡으로 주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

다시 한번 여러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마리오와 시간을 많이 가진것도 아싑습니다. 안부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사님도 수고 많이 주시고요.




보고자 : 이주익 일자 : 2015 년 11 월 9 일 사역지: 아이티 포트 프린스, 시티 솔레, 루빈
 
A. 창조 순환 자연농업 세미나 
 
A-1. 루빈 마을
• 2015, 11 월 3 일  :  IMO #1 만들기(허방수), 자연농업 개요 강의
• 2015, 11 월 5 일  :  IMO #1,2,3, 4 만들기 강의, 자연농업개념 주입 (현지 소요 사정으로 오후에 철수) 

•  2015, 11 월 6 일  :  현지 현장 조사,  IMO 강의 review, IMO#2 만들기 실습, 자연 양계일반 강의

  image001.jpg    image002.jpg


A-2. 포트 프린스 

• 2015, 11 월 1 일  : 자연농업 개요 강의 (소중한 사람들 센터/김용수 선교사)
• 2015, 11 월 9 일  : 자연농업 IMO 강의 (소중한 사람들 센터/김용수 선교사)

  image004.jpg


 B.  n-Computing  computer class set up 사역 
• 2015, 11 월 1 일  : multiple user log-in problem solving by patch Windows upgrades issue (6 대 가 잘 돌아가도록 하였다 : 소중한 사람들 센터)
• 2015, 11 월 2 일  : 다른 6 대에 대해서도 multiple user log-in problem 이 있다고 하여 software upgrade 및 보안 set up 을 하여 6 대 가 잘 돌아가도록 하였습니다. (소중한 사람들 센터)
• 2015, 11 월 2 일  :  Cite Solei 에 있는 Love & Hope 의 기술 학교에 시카고 팀이 가져온 12 대분의 nComputing 설치 시작. Main Computer 2 대 조립, 모든 hardware setting. Main computer 가 booting up
이 되지 않아, 시카고 조립 및 tester 담당자와 연락. 11 월 5 일 해결책 제시 받음. 11 월 6 일 해결책대로 Main Computer fix 후 booting 성공. n-Computer 설치 및 test 완료.
• 2015, 11 월 3 일  : 루빈 마을의 earth-bag 집에 computer 12 대 설치 완료.

  image006.jpg


  • 2015, 11 월 8 일  : Cite Solei 에 있던 다른 main pc 를 11/7 pick up 후 n-Computing 설치. 11 월 8 일 2 대의 main pc 에 5 개씩 sub-station 을 connect 하여, 모두 12 대 computer 설치 완료. 

  image008.jpg    image009.jpg

 

• n-computing set up 후기: 선교 현지에서는 시간 관계상 또는 돌발 상황들이 있기 때문에 pc 와 nComputing 을 미리 다 조립하고 test 를 한 후 현지로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중고 monitor 를 사용할 경우 n-Computing 사양과 호환성이 있는 monitor 를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각종 hardware 도 여분의 spare 를 가져 갈 것을 권유 드립니다.
 
C. 보충 자료 : 루빈 자연농업
 
1. 강의 
 
11 월 3 일 강의는 영어로 진행 되었고 영어 통역자인 보세 목사님이 강의 내용을 이해해 가면서 통역을 하였다. 첫 날 저녁 강의에 약 20 명 정도 참석하였고 시간 관계상 자연농업 일반 강의를 2/3 분량 정도 소화 하였다. 
   image011.jpg    image012.jpg


11 월 4 일 오전 강의는 마을의 장레식 때문에 취소 되었으나 주민들이 자연농업에 대해 알고 싶다는 의사로 오전 강의 진행. 약 30 명 정도의 주민이 참석하였다. 마을 주변에 심어 놓은 토마토를 중심으로 어떻게 키워야 좋은 열매를 얻는지를 설명해 자연농업에 대해 관심도를 높여 가며 강의를 시작 하였고, 이어서
IMO#1, 2, 3, and 4 그리고 액화된 IMO (EM) 강의를 하였다. IMO 가 땅을 변화 시키는 기본 자재임을 강조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당부 하였다. 일반 자재 만들기 강의는 아이티 정국의 폭동 소요 발발 위험성으로 점심 이후 일정 취소하고 본부로 철수 하였다.
   image014.jpg    image015.jpg


11 월 5 일 소요 발발이 잦아 들어 다시 루빈 마을로 들어가 쌀뜯물을 어떻게 발효 시키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시작으로 IMO#2 만드는 실습을 시카고의 허방수 집사가 현지인들에게 보여 주었다. 루빈 지역의 특성이 벼농사 재배 지역이어서 쌀겨, 볏짚, 쌀뜯물 발효액을 만들어 이를 유용하게 작물, 가축에 사용하는 법과 함께 가축들의 분뇨처리에 어떻게 이용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쌀뜯물을 이용한 LAB(유산균) 만드는 법을 설명하였고, 이어 자연 양계에 대해 육계와 산란계에 대해 설명하여 앞으로 루빈 마을에 적용될 양계 분야에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 하였다.
 
남수단에서의 자연농업 적용 사례를 보여 주며, 루빈 마을과 비슷한 기후 이지만, 루빈 마을이 훨씬 더 앞서 나갈 수 있는 요건이 있음을 제시 하여, 뜨거운 햇볕을 차단하는 차광막으로 볏짚 사용이나 야자수 잎 사용을 제시 하였다. 이렇듯 그늘을 만들어 주면, 땅으로 부터의 수분 증발을 막을 수가 있다. 또한 볏짚이나 바나나 잎으로 멀칭을 함으로써 멀칭이 가져다 주는 이점도 충분히 활요할 수 있다.
 
주위에 바나나 나무가 많기 때문에 바나나 나무 잎을 낙엽으로 잘 활용하며, 득별히 IMO 만드는 과정에 낙엽 대신으로 잘 활용하고 또한 씨를 발아 시키거나, 땅을 더 기름지게 만들수 있는 섞어 띄움 비료 제작에 들어가야 하는 좋은 재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알려 주었다. 또한 사탕 수수의  당분을 빼고 버리는 줄기를 잘 활용하여도 자연농에서 필요로 하는 당분의 대처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image017.jpg    image018.jpg


 2. 루빈 마을 자연 농업 강의  후기
 
처음 접하는 자연농업에 대한 강의가 생소한 단어들, 단위들, 전문 용어들을 쉽게 풀이하여 강의를 3, 4 차례 반복 하여잘 이해 하도록 진행 하였지만,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통역자의 열성과 몇 몇 수강자들의 질문들로 루빈 마을의 관심도와 이해도를 가늠하면서 강의에 임할 수 있었다.
 
허방수 집사님께서 다시 루빈 마을에 들어가 그 마을에 덜리 퍼져 있는 들풀로 천혜 녹줍을 만드는 것을 보여 주기로 하였다 (11 월 10 일)
 
강의를 맡은 자로서의 아쉬움은 강의 시간이 짧은 것과 실제로 만들어 보여 주면서 하는 시간의 할애가 적었던 점이었다. 이러한 루빈 마을의 경우와 같은 곳에서는 실습과 병행하여 진행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세미나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정리를 해 본다면, 루빈 마을은 벼농사를 위주로 하는 지역이라서 쌀겨, 볏짚, 발효 쌀뜯물을 이용만 하여도 좋은 농사를 지을 수 있다. 주변의 염소, 소, 돼지, 닭등의 가축에서 나오는 분뇨와 발효 쌀뜯물 혹은 쌀뜯물로 발효 시켜 밭작물의 비료로 사용하면 소출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다. 양계를 함으로써 단백질 공급원과 잉여 제품의 판매로 농가 수익을 올릴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마을 이다. 
 
2. 양계 Consulting
 
육계를 키워 단시간에 이익을 얻는 것과 함게 산란계를 키워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 구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리라 본다. 현 시장에서 겨란 1 다즌에 6 불에서 12 불 까지 나간다고 하니 양질의 자연계란 (상표는 루빈 자연겨란)으로 하여 $6 에 판매할 수 있다면, 10 마리를 키우고 산란율을 60% 만 보아도 일 주일이면 3 다즌 이상 생산할 수 있다. 이 중 이익을 40% 정도로 보아도 일 주일 $7 의 수익이 나온다. 한달이면 약 $30 의  수익이 나온다. 따라서 30 마리 정도 키우면 $90 정도의 수익이 나온다는 계산. 30 마리 키우는 것은 다른 일을 하면서 여가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마리 수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고소득용 구조임을 알 수 있다.
 
현재의 계사는 바닥이 콘크리이트 구조라 일단 흙을 약 5 cm 정도로 덮고, 왕겨, 볏짚 ( 산란계: 7cm 길이, 육계: 5cm 길이)로 잘라 IMO 나 발효 쌀뜯물로 처리해 주어야 한다. 또한 통풍을 좋게 하기 위해 남북족의 아래 바람막이를 약 50cm 정도 터 주어야 한다. 비가 내리는 장마철은 물론 밑 부분을 막아 주도록 커튼 식으로 해 놓는 것도 아이디어 입니다. 
  image020.jpg    image021.jpg

  

닭의 특성상 땅을 파고 땅을 먹기 때문에 IMO#4 로 발효된 사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의 구조물에서 닭이 낮에는 뛰어 놀수 있는 마당 공간도 확보해 주는 것이 바람직 하다 개선된 구조물에 대해서는 허 집사와 최박사와 의견들을 나누었다.  


   image023.jpg
일반적으로 닭장 안에는 먹이통, 물통, 산란상자, 병아리를 키우기 위한 시설의 필요성과 각 시설의 위치에 관한 것과 그 이유를 설명하였다. 이런 시설들이 점차적으로 설치되어야 할 것 이다. 기본적인구조물에 대한 치수는 후에 제공하기로 하였고 루빈에 맞는 규격으로 재 조정해야 한다  

 

 닭의 잠자리 특성 :  image024.jpg

나무 위에서 잔다 -->

횃대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청초를 먹는 암탉과

수탉--> 먹거리 비율



양계 육성을 위해서는 일단 관심이 있는 주민들에게 개인 당 약 10 마리 정도의 닭을 키우게 해 줌으로 닭 기르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준다. 그 후에 더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에게 더 주는 달란트 비유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생각도 해 본다.
 
대량으로 닭을 기를 경우(산란계의 경우), 사료 확보가 중요 하므로 사료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하다. 늘 발효 사료와 청초 먹거리 확보에 신경을 써야 높은 산란율을 유지 하게 된다. 발효 사료는 쌀겨, 왕겨, 옥수수, 무우, 배추, 시레기...등을 발효하여 사용토록 하며, 청초 먹거리로는 닭을 한 마리 풀어 놓아 어떤 풀을 먹는 지 살펴 그러한 풀을 뜯어다 다른 닭들에게 먹이도록 한다. 망고, 파파야 과일 껍질을 말려서 잘게하여 섞어 주어도 된다. 특히 사료에 소량의 소금을 첨가 하여 닭털 빠짐을 방지하는 것도 잊어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image026.jpg    image027.jpg

  

루빈 지방의 들풀을 짤라와 닭에게 먹여 보아 닭이 먹는 청초를 택한다. 또는 풀어 놓은 닭들이 먹는 청초를 뜯어다 먹인다 사료의 30%를 청초로 감당 시킨다.
 image029.jpg    
image030.jpg



사료로 옥수수와 쌀겨, 소금 한 수푼, 그리고 쌀뜯물 발효액을 섞어 적어도 10 시간 전에 만들어 발효 후 닭에게 준다. 아래 사진처럼 망고나 파파야등 과일 껍질을 말려 잘게 부수러 뜨려 옥수수 대신 사용하도록 한다.
  image032.jpg    
 image033.jpg


3. 기타
 
아이티 루빈 마을 흙은 양질이 흙으로 생각이 되어 집니다. 밭은 산성으로 pH5 로 약간 강한 산성를 보이고 있어 토착 미생물 4 번을 사용하여 pH 를 5.5 나 6 사이까지 끌어 올리면 작물을 키워 좋은 과실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을 농민들에게 알려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기 때 들에 풀이 많이 나면, 양이나 소들이 먹는 풀 중에 물기가 많이 들어 있는 풀, 널리 퍼져 있는 풀이 천혜녹즙을 만드는 대상입니다. 민들레도 산에 난다고 하니, 가져다 한번 키워 보시면, 그 민들레도 좋은 천혜 녹즙의 재료가 됩니다. 
 image036.jpg


토착 미생물은 바나나 나무 잎이나 사탕수수 잎을 짤라서 땅에서 말린후, 사용하면 양질의 호기성 미생물을 많이 채취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image038.jpg


2015 년 11 월 9 일  이주익 드림 


갤러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