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지역사회 개발 사역

 
CHE, Community Health Evangelism (지역 사회 개발 사역)
 
  국제의료대사선교회(LWI-Life Wind International)는 선교 지에 사는 내국인들을 훈련시켜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 사람들이 육적,  영적, 감정적, 사회적 인격전반에 걸쳐 온전한 변 화를 가져올 수 있게 지역사회를 개발해주는 봉사활동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개인들을 훈련시켜 자신들의 건강증진에 책임의식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한 목표를 위해 지역 사회 내에서 CHE의 이론과 행동이 각 개인들에게 지속적으로 퍼져나가  마을 전체를 송두리째 바꾸어 놓게 한다.  성공한 마을은 또 다른 마을의 일꾼들을 변화시켜 이웃 지역사회도 개발되어지는 표본이 되게 한다. 현재 약 60개국에서 CHE를 선교전략으로 실시하고 있고, 400여 개의 기독교단체들이 CHE를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서 협력하며 일하고 있다.
 
LWI 는 예방적인 건강개선, 복음전도 및 제자훈련, 지역사회 개발을 통해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마을과 열방 나라들의 변화를 가져오는 사역을 한다. www.lifewind.org
우리의 주축이 되는 사역은 CHE(지역사회보건선교)의 전략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CHE는 일정한 지역사회에 찾아가 그들의 필요를 알아보고 각 지역 사회 구성인 들이 육 적, 영적, 감정적, 사회적인 전 분야에서 변화를 받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 CHE 사역을 하다 보면 예수 믿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 수가 늘어나게 되어 현지인 초신자들이 모여 자기들 스스로가 교회를 세운다. 다시 말해서 CHE 사역의 결과로 교회들이 현지인들에 의해 세워진다. 그러면 변화 받은 이들이 다시 이웃 지역에 가서 그 마을도 변화를 가져다 주는 배가 운동을 하게 된다. 최종의 목표는 예수그리스도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 지게 하는데 있다.
 
지난 150년간 전통적 의료선교방법은 겨우 지역사회 구성원의 5-15% 밖에 혜택을 주지 못했지만 CHE는 땅 끝까지 이르러 누구에게 라도 혜택을 줄 수 있다. 재래식 의료선교는 병원이나 외래진료소를 통해서 제한된 재정한계 내에서 이루어졌지만  CHE는 필요한 환자들에게 치료를 받도록 긴밀히 도와주기도 하지만 각 가정에서 반복되어 일어나는 문제들을 삶의 개선을 통해 예방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일반적인 지역사회보건 정책의 문제는 인간의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이다. 개발도상국에는 인간이 죽으면 그것으로 모든 것이 끝난다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만연해 있다.  그러나 우리 믿는 이들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하나님께 헌신 하게 되면 현세뿐 아니라 영원한 내세에 대한 소망을 가지게 되고 삶에 대한 태도가 극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믿는다. 이것이야 말로 CHE 성공의 핵심이다. CHE 사역의 구체적인 내용은 여러 가지 훈련과정과 세미나를 통해 쉽게 배울 수 있게 LePSAS 라는 독특한 성인교육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L: Learner centered, 배우는 자 중심
P: Problem posing, 문제 제시하는 강의
S: Self discovering, 스스로 답을 발견하게 하는
A: Action oriented, 행동위주의
S: Spirit guided, 성령으로 인도되는 
 
     society.jpg